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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심리5(정보처리이론, 욕구위계설, 인간중심이론, 역할이행능력발달)
등록일
2015-03-05
작성자
마성은
조회수
2340

* 정보 처리 이론

정보

처리

이론

감각등록기, 단기 기억, 장기기억

장기기억의

정보처리 전략

정교화

*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킴으로써 기존의 지식은 확장되며,

특히 처음 학습할 때 정교화하면 나중에 재생하기 쉬움.

조직화

* 질서 있고 논리적인 관계들의 망으로 정보를 구성하는 것

맥락화

* 하나의 정보나 사건과 관련된 물리적 또는 정서적 배경으로

장소, 특정한 날에 느꼈던 감정, 함께 있었던 사람들이 함께 학습됨.

장기 기억의

내용

심상

* '지각'에 기초, 표상하고 있는 바를 거울처럼 보여준다.

도식

* ‘도식(schema)’은 엄청난 양의 정보를 조직하는 추상적인 구성체이다.

* 하나의 도식은 어떤 사건, 개념 또는 기능을 이해하기 위한 패턴, 길잡이 구실

명제

*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보의 단위

스크립트

* 특정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행위를 순서대로 구조화하는

시공간적으로 조직된 틀

절차기억

* 만약 A라는 일이 일어나면 B를 해라

* 특정한 일을 하는 방법에 관한 기억

일화기억

* 특정한 장소 및 시점과 관련된 정보, 특히 개개인의 일상생활에서의 사태에 대한 지식 (농담이나 가십, 영화줄거리)

상위인지

* 자신의 인지 장치와 그 장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갖는 인식

* 상위 인지의 개인차로 인해 학습 능력에 차이가 나게 된다.

* 상위 인지 기술 : 선택적 주의, 암송, 정교화 암송, 조직화

* 인지적 감시 : 상위 인지 능력을 사용하는 것

* 기억의 유형

기억의

유형

재인기억과

회상기억

재인 기억

* 습관화

* 객관식 예) 이 중에서 맞는 번호 고르기

회상 기억

* 재인 기억보다 이후에 발달

* 대상 영속성, 지연 모방

* 주관식 예) 집 전화번호 쓰기

명시적 기억과

암묵적 기억

명시적 기억

* 사실과 경험에 대한 의식적 기억

* 해마와 대뇌피질, 전두엽의 성숙

* 떠올려야

암묵적 기억

*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기억

* 생후 6주 무렵 나타난 재인 기억은 암묵적 기억에 의한 것

* 떠오르는

스크립트 기억

* 어떤 특정한 사건의 기억이 아닌 일상적인 일이나 사건에 대한 일반적 표상

* 시간에 따라 차례대로 기억을 구성하기 위한 독특한 전략을 사용

* 유아들이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강력한 정신의 도구

상위 기억

* 각 개인이 자신의 기억의 한계는 무엇이고 어떤 기억 전략이 더 효과적이며

어떤 기억 과제가 기억하기 더 어려운지를 아는 기억과 기억 과정에 대한 지식

* 상위 기억은 상위 인지의 일부

*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설

욕구의 위계

*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면 다음 수준의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하는데,

이것은 가장 높은 욕구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된다고 하였다.

고차원적 욕구

2차원적 욕구

1차원적 욕구

자아 실현의 욕구

* 성장, 잠재력 달성, 자기충족성,

자신이 될 수 있는 것이 되고자 하는 욕구

존경 욕구

* 자기존중, 자율성, 성취감 등 내적인 자존요인과

지위, 인정, 관심과 같은 외부적인 존경요인

사랑, 사회소속감 추구 욕구

* 애정, 소속감, 받아들여짐, 우정

안전의 욕구

* 안전과 육체적 및 감정적인 해로움으로부터의

보호욕구

생리적 욕구

* 먹을 것, 마실 것, 쉴 곳, 성적 만족, 그리고

다른 신체적인 요구

* 로저스의 인간 중심 이론

인간

중심

이론

현상학적장

*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,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았음

* 인간의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

과거에 대한 각 개인의 현재의 해석이다.

자기실현욕구

* 모든 인간은 성장과 자기증진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며, 그 노력의 와중에서

직면하게 되는 고통이나 성장의 방해요인에 직면하여 극복할 수 있는 성장지향적

유기체로서 자기실현욕구가 기본적인 행동의 동기라고 보았음

로저스의 자아이론

실제적 자아

*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자아

이상적 자아

* 자신이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는 자아

인본주의 상담이론

기본 개념

* 내담자를 치료의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가치 있는 인간으로 존중

치료 기법

일치성

* 치료자는 치료기간 동안에 거짓된 태도를 보여서는 안됨

* 치료자 자신의 내적 경험과 외적 표현이 일치

* 치료자가 일치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

자기인식, 자기수용, 자기진실성의 수준이 높아야 함

무조건적

긍정적 관심

* 비소유적 온화함

* 내담자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

따뜻하게 수용

공감적 이해

* 치료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빠져들지 않으면서 감정을

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는 것

* 내담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민감하고 정확하게 이해

* 셀만의 역할 이행 능력 발달

- 홀리(Holly)는 나무에 오르는 것을 좋아하는 8살 된 여자아이

- 나무에 오르다가 떨어져서 다치지는 않았지만 홀리의 아빠와 다시는 나무에 올라가지 않겠다는 약속을 함

- 션(shawn)의 고양이가 나무에 올라가서 내려오지 않아 고양이를 구해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인 홀리는

아빠와의 약속을 기억하고 있음

- 홀리는 션의 고양이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아는가?

홀리가 나무에 올라가면 홀리의 아빠는 어떻게 느낄까?

<역할 수용 능력의 발달 단계>

0단계

(3~6세)

자기중심적‧미분화된

조망 수용

* 자기 관점에서만 대상을 바라보고, 자신이 느끼는 것은 무엇이든 옳다고

생각하며 남들도 그렇게 느끼리라고 생각한다.

* 이 단계의 아동은 홀리가 고양이를 구해주리라고 생각한다.

* 홀리가 약속을 어기면 홀리의 아빠가 어떻게 할 것인가?

-> 자기가 고양이를 좋아하기 때문에 아마 좋아할 것이라고 대답한다.

* 타인의 입장이 그들의 입장과 다를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함.

1단계

(6~8세)

주관적(사회 정보) 조망 수용

* 다른 사람이 나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할 수 있음을 알기는 하지만

그것은 단지 사람들이 다른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.

* 여전히 타인의 사고에 대해 생각할 수 없어서 그들이 어떤 사상에 어떻게

반응할 것인가를 미리 알 수는 없다.

* “아빠는 홀리가 나무에 왜 올라갔는지를 모른다면 화를 내겠지만 만약 이유를

안다면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될거야.”

-> 양쪽이 같은 정보를 안다면 같은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말한다.

2단계

(8~10세)

자기 반영적 조망 수용

* 똑같은 정보를 알아도 그들과 타인의 입장이 다를 수 있음을 알고,

타인의 입장을 고려할 수 있다.

* 타인의 입장에서 그들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할 수 있으나,

자신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할 수는 없다.

* 홀리가 나무에 올라갈 것인지 물으면 올라갈 것이라고 대답한다.

* 홀리가 약속을 어기면 홀리의 아빠가 어떻게 할 것인가?

-> “홀리가 나무에 올라간 이유를 아빠가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할 거야.”

이때 아동은 홀리의 입장에서 본 아빠의 생각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!

* 그러나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는 것을 아빠가 원했는지를 물으면 아니라고 대답.

-> 아빠의 입장을 헤아릴 수 있고 딸의 안전을 염려한다는 것도 고려 가능.

3단계

(10~12세)

상호적 조망 수용

* 제3자의 관점을 가정하고 각 사람이 상대방의 견해에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 가능

* “홀리는 고양이를 좋아하니까 구해내고 싶었을 거야.

그렇지만 나무에 올라가면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을 테지.

아빠는 홀리가 나무에 올라가면 안 된다고 했지만 고양이 일은 모르셨을거야.

그러니까 아빠는 홀 리가 약속을 어기면 벌 주실거야 ”

4단계

(12~15세)

사회적‧관습적 체계에 따른

역할 조망 수용

* 타인의 입장을 사회적 체계의 입장(일반화된 타인)과 비교함으로써 이해

*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입장을 남들도 고려하고 가정하리라 기대

* 흔히 아버지들은 불복종하는 자녀를 벌하기 때문에 홀리의 아빠도 화가

나서 나무에 올라간 것을 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.

* 홀리 아빠의 반응은 절대적인 복종을 얼마나 중요시하는가에 따라 달라짐

<역할 수용 능력에 따른 대인간 협상 전략 수준의 발달>

0수준

* 자아 중심적인 미분화 단계 무분별한 충동적 수준 (자기 중심적 역할 수준)

자신의 욕망과 욕구를 달성하고 상황을 통제하기 위해 무분별하고 충동적인 폭군전략을 사용함

1수준

* 단독적 일방적 수준

타인을 지배하고 자기 방식대로 하려는 욕구는 있으나 충동적, 폭력적이기보다 지시적인 언어적 위협을

사용하여 타인을 지배하려 함

2수준

* 상호 호혜적 반영적 수준

상대의 욕구를 인정하며, 자신과 상대의 욕구에 관하여 상호 호혜적 교환을 고려한 숙고를 함.

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상대를 설득하려고 함.

3수준

* 상호적 조망에 의한 협력적 협상 수준

자신과 타인을 제3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하며 상호적 조망을 통해 협력을 지향하는 협상을 시도함.

4수준

* 관계의 친밀감을 통한 협상 수준 (사회적 조망 협응 수준)

상대에 관한 해석과 완전한 이해에 기반하는 가장 진보된 협상 전략을 사용함